체질은 생리적인 면을 일반변증은 병리적인 면을 본다고 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오히려, 정보가 시간적으로 안정한가? 그렇지 않은가가 둘을 구분하는 것으로 더 마땅해 보인다. 진단요건의 본질적인 차이점은 없다.
Ⅱ. 이제마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정의
우리나라에는 이조말엽에 실학사
체질의학이란 우리나라 조선 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말한다. 한국체질의학회의 정의에 따르면(http://www.esasang.com) 사상의학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
사상의학은 사람의 체질을 장기적 특성을 기준하여 4가지로 구분하여 체질별로 적합한 음식과 약을 사용함으로써 현재의 병(病)과 발병(發病)의 근본원인을 동시에 치료하는 예방의학과 치료의학이 혼합된 의학이다.
Ⅱ. 이제마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창시
본관 전주(全州), 호 동무(東武), 자 무
어느 것을 더 많이 개발하는가에 따라서 성인이 될 수도 있고 범인도 될 수 있다. 사람의 마음에는 성과 욕의 양면 세계가 있으므로 지인을 하려면, 즉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려면, 그 사람의 심욕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심욕을 파악하는 데 기준을 정했는데, 이것이 바로 체질적 심욕파악론이다.
사상의학이란 체질에 따라 장부대소(臟腑大小)가 다르고 이에 따라서 성격과 생리,병리적 특징이 규정되며 치료방법까지 결정된다는 하나의 완결된 의학체계로서,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뛰어난 체질의학이다.
Ⅲ. 사상의학의 특징
1. 사원구조적(四元構造的) 의학(醫學)
격치고에서 이제마 선
사상이 서로 섞이어 8가지의 형을 내게 되는데 역에서는 이를 팔괘로 표시하였다. 그래서 8괘는 만물의 형을 정립해 놓은 셈이다. 세상의 모든 존재들은 이 8가지의 형에 속하는 성질을 가지게 되는데 특히 사람이라는 종하에서도 이러한 구분이 있게 되어 체질을 나눌 수 있게 된 것이다. 동무선생은 사
그래도 힘든 정기를 왜 깎냐는 말이다. 깎을 만치 대단한 사람이라면 그는 이미 세상을 초월한 정도의 신인일 것이다. 4대란 것은 흔히 불가에서 말하는 지수화풍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것은 대단한 비유이며 상징이다. 그러나 그 이외에도 체질을 논한 고대의 의가들은 비록 말은 조금씩 다르다 해도
사상체질을 잘 파악하여 인간관계의 기본으로 삶는다면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사상체질은 의학으로서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의 기본으로 삶은 사회과학적 측면도 강하다. 동무 이제마 선생도 사상의학을 정의함에 있어 심신의학적인 특징을 언급하였다. 따라서
이제마가 살던 시대에는 성리학의 폐단이 심각했으며, 한편으로는 실학 운동이 활발하였다. 실학정신의 영향을 받은 이제마는 기존의 성리학에서 탈피한 새로운 시각의 철학을 정립하려고 했다. 그 결과 사상철학과 사상의학이 탄생하였다. 이장에서는 사상체질의 구분법과 그에 따른 식이요법, 건강
Ⅰ. 개요
동양의학의 관념 중에 참으로 높이 살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정기라는 개념의 도입, 그리고 치료법에 있어 그것을 전제로 한 보의 개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현재 서양의학의 가장 큰 맹점중의 하나는 생명력이라는 것에 대한 몰이해로부터 기인한 정기개념의 부재인 동시에 그 생명현상